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분야 토대기초연구지원사업 

   

 한국 근현대 영상자료 수집 및 DB구축 

 

 연구책임자 : 허은

 

 연구기간 : 2011.12 ~ 2014.11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근현대 시기 국내외에서 제작되었던 한국관련 기록영화(Newsreel)와 문화영화를 DB로 구축하고 공공 자료로서 제공하는 것이다. 수집될 영상물들은 근현대 한국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정보를 담고 있어, 한국 근현대사와 한국인의 정체성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반드시 정리해야 하는 기초자료이다. 영상자료 수집과 정리에 최고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한국영상자료원과의 업무협조를 통해 구축된 DB는 온라인 영상, 복제 영상물, 해제집의 형태로 제공되어 연구와 교육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표: 첫째, 국내외에 산재한 한국 관련 영상자료를 최대한 망라하는 영상물 DB화를 추진한다. 국내외 근현대 한국 관련 영상자료의 정보가 최초로 종합 정리될 것이며, 특히 국외에 산재된 상당분량의 영상물이 새롭게 발굴, 정리될 것이다. 둘째, 수집된 영상물을 역사학, 언론정보, 영화문화를 전공한 연구자들이 결합하여 3단계에 걸친 해제작업을 진행함으로써 지금까지 수행된 적이 없는 깊이 있는 DB를 구축할 것이다. 셋째, 훼손이나 소멸될 가능성이 높은 중요 자료를 수집하고, 공공 기관을 통해 보존과 활용을 극대화하는데 있다. 

 

 ◇  본 연구의 기대효과: 첫째, 근현대 한국학 연구의 확장과 심화에 대한 기여이다. 최근 영상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물은 근현대를 전공하는 한국학 연구자들에게 새로운 연구소재를 제공하고, 영상자료를 동원한 연구방법론 확장에 기여할 것이다. 둘째, 한국학의 국제화에 대한 기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된 영상자료는 국외 한국학 연구자들의 연구와 교육에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또한 과제추진과정에서 국외기관 및 관련 연구자들과 영상자료의 DB구축과 연구 경험 공유는 영상관련 한국학의 국제화 기반 구축으로 귀결될 것이다. 셋째, 웹2.0시대에 부응하는 교육 자료의 구축이다. 웹2.0시대는 더 이상 영상물을 수동적으로 소비하지 않는다. 이는 정확하고도 깊이 있는 정보를 담은 영상물 DB의 구축이 이루어지고, 활용의 극대화를 모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