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콜로키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 4 월 콜로키움

 

프랑스영상 아카이브 : 제도화와 역할

(Les Archives audiovisuelles fran?aises : institutionnalisation et missions)

 

지우지 피자노 (Giusy PISANO)

프랑스 국립 루이 - 루미에르 고등영상원 교수

 

일시 : 2013430( 화요일 ) 16:00-19:00

주최 :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

장소 : 고려대학교 청산 ·MK 문화관 201

발표는 프랑스어로 진행되며 한국어로 통역됩니다 .

 

모시는 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에서는 4 월 콜로키움의 강연자로 프랑스 루이 - 뤼미에르 국립 고등영상원의 지우지 피자노 교수를 초청하였습니다 . 지우지 피자노 교수는 영상아카이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프랑스에서 최초로 대학 과정에 아카이브 과목을 개설한 바 있습니다 . 영화의 구성요소 중 그 중요성을 간과한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해 영화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 있는 피자노 교수는 영화 음향의 고고학 이라는 저서에서 영화 탄생 이후 음향이 영화에 미친 연구를 통해 영상 아카이브의 중요성과 영상의 역사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 영상아카이브에 대한 풍부한 연구와 경험은 역사영상융합연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프랑스 소재 영상 아카이브에 관한 지형도를 제시해 줄 것 입니다 . 한국에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영상아카이브에 대한 역사적 접근이라는 논의에서 영상아카이브의 선진국인 프랑스가 가지고 있는 영상아카이브에 대한 인식과 그 운영방식에 대한 소중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 입니다 . 관심있는 연구자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사회 : 박희태 (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

토론 : 오성지 ( 한국영상자료원 ), 박선영 (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

통역 : 이순희 ( 고려대학교 불어불문학과 )

 

발표자 소개

프랑스 국립 릴 대학 전임강사 , 프랑스 국립 발 드 마른 대학교 교수 역임

현 프랑스 오디오비주얼 교수연합회 부회장

현 프랑스 국립 루이 - 뤼미에르 고등영상원 교수

저서로 ?? 영화음향의 고고학 Une arch?ologie du cin?ma sonore (CNRS Editions, 2004) ?? , ?? 무성영화의 말 Le Muet a la parole, cin?ma et performance ? l’aube du XX° si?cle (CNRS/AFRHC, 2005) ?? , ?? 영화의 열정 L'amour fou au cin?ma (Armand Colin, 2010) ?? , 영화의 역사와 미학에 대한 다양한 저서와 논문이 있으며 현재는 이미지와 음향의 인류학적 접근 방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임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역사영상융합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