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역사교과서연구소, 역사와교육학회 공동 춘계 학술대회
안녕하세요.
동국대 역사교과서연구소(소장 역사교육과 황인규)입니다.
우리 연구소에서는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역사와교육학회와 함께
해방 이후 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해방 직후 미군정기에 시행되었던 교수요목기 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를, 2016년에는 정부 수립 이후 제1차 교육과정기 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에 대한 연구 발표를 시행한 바 있습니다. 이어서 올해에는 제2차 교육과정기 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를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해방 이후 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를 대상으로 한 학술회의는 국내 역사학계와 역사교육학계를 통틀어 처음으로 시도되고 있는 장기 학술 연구입니다. 앞으로도 역사교과서연구소에서는 교육과정과 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할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역사교과서연구소·역사와교육학회 공동 2017년도 춘계 학술대회 상세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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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주제: 제2차 교육과정기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
일시: 2017.4.15(토) 14:00~18:00
장소: 동국대 다향관 세미나실
사 회: 심재욱(동국대 강사)
제1발표
제2차 교육과정의 수립 배경 및 과정
발표: 이화식(단국대 교수) 토론: 조성운(경기대 강사)
제2발표
제2차 제2차 교육과정기 고등학교 국사교과서 발행과 서술 변화
발표: 허은철(총신대 교수) 토론: 신항수(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제3발표
제2차 교육과정기 중학교 사회2(역사분야) 교과서의 발간과 내용구성
발표: 박진동(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원) 토론: 이수정(동국대 강사)
제4발표
제2차 교육과정기 민족주체성 교육의 시행과 국사교과서 고대사 서술내용 분석
발표: 신선혜(고려대 연구교수) 토론: 이정빈(동북아역사재단 연구원)
제5발표
제2차 교육과정기 민족주체성 교육의 시행과 국사교과서 근대사 서술내용 분석
발표: 조건(동국대 강사) 토론: 유상수(한성대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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