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KUPID

소장 인사말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1세기 한국사회는 인류의 평화로운 공영 발전을 도모하는 세계화의 흐름에 동참하며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을 높이고 그 역할을 다해야 하는 시대적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화시대에도 세계 각국은 자국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를 통해 국가와 사회, 개인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한국사연구소는 文 ・ 史 ・ 哲을 아우르는 한국 인문학 전통을 바탕으로 과학적 근대 역사학 연구방법을 심화 발전시키는 한국사 연구의 요람이 되고자 합니다. 또한 한민족, 한국이라는 배타적 경계를 내세우기 보다는 내부의 통합과 외부와의 소통을 위한 토대를 세우는 열린 한국사 연구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소에서는 한국사의 각 시대별 심층 연구를 진행하는 각 시대사 연구실과 시대적 요구와 새로운 역사방법론 등을 통사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획 연구실을 구성하여 심층적인 연구활동을 수행하며 다양한 프로젝트, 협동연구, 심포지엄, 콜로키움 등의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사 연구를 세계화하고 세계적 연구와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를 정기적으로 간행하고 있으며, 역사연구의 근간인 각종 사료를 수집ㆍ해제 정리하는 연구자료총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문적인 연구활동에 그치지 않고 대중 교육을 위한 교양총서와 교재 발간 등 한국사의 대중화와 저변 확대를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한국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른 한국사 연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세계와 함께 나아가는 한국사연구소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저희 연구소의 활동에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2016년 7월

한국사연구소장 박대재